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느린 브랜드가 사랑받는 이유 ②

주제
브랜드 재설계 5단계 방식 공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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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무툴킷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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앞서 느린 브랜드가 사랑받는 이유 ① 을 잘 읽어 보셨나요?
읽으셨다면 ‘느린 브랜드’가 속도를 설명하는 건 아니라는 사실을 깨달으셨겠죠?
우리가 통칭하는 느린 브랜드는
지속가능성
감정적 연결
진정성
리추얼
오늘날 소비자들이 추구하는 핵심 가치를 구현하는 브랜드를 말합니다.
그렇다면 우리 브랜드가 핵심 가치를 구현할 수 있는 방법이 궁금하시죠?
CONTEXTUAL이 제안하는 느림의 실천법에 따라 단계적으로 접근해보세요.

3. CONTEXTUAL이 제안하는 느림의 실천법

느림은 선택이 아니라 태도입니다. 브랜드가 철학을 가지고 있다면, 일관된 의도를 소비자에게 전달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관계를 설계하며, 경험을 깊게 만드는 브랜드가 될 수 있죠. 우리 브랜드를 ‘느림’의 태도로 재 설계하고 싶으신가요? 아래 5단계를 따라 실천해보면 어떨까요?
실행 제안 체크리스트입니다

1단계 - 속도 점검하기

나의 브랜드는 어디에 쫓기고 있는가?
우리의 가치보다 시장 속도에 우선순위를 두고 있진 않은가?
콘텐츠 양에 몰두하느라 브랜드의 메시지가 흐려지고 있진 않은가?
고객이 브랜드 콘텐츠를 충분히 느낄 ‘간격’ 없이 지나치고 있진 않은가?
고객에게 무엇을 느끼게 할 것인가 보다 얼마나 보여줄 것인가에 집중하고 있진 않은가?
느린 브랜드는 속도를 늦추는 게 아니라, 브랜드의 의미가 도달하는 ‘방향’을 재설정하는 브랜드다.

2단계 - 철학 명료화

브랜드 행동 기준을 다시 세우기
브랜드 미션과 핵심 가치가 무엇인가?
미션을 중심으로 우리는 어떤 선택을 해야할까/ 하지 말아야 할까?
핵심 가치를 중심으로 우리는 이런 선택을 해야할까/ 하지 말아야 할까?
TIP1 우리는 하루에 10개만 만들어도, 과정이 설명되지 않는 제품은 출시하지 않는다.
TIP2 우리는 고객의 시간을 소비시키는 콘텐츠는 만들지 않는다.
TIP3 10%의 이익을 환경 단체에 기부합니다. - 파타고니아
고객의 반응이 우리가 기대한 반응과 다르다면, 잠깐 멈춰서 브랜드 행동 기준을 생각해보아야 합니다.

3단계 - 리듬 재설계

고객 경험을 느리게 설계하기
구매 여정과 콘텐츠 흐름을 분석해본다
분석한 흐름에 고객과 감각적 인터렉션이 가능한 포인트를 추가한다
온오프라인 접점에서 정서적 여백 제공 전략을 수립한다
여기서 각 브랜드별로 고객에게 접근할 수 있는 인터렉션 전략이 다양합니다. 고객이 부담을 느끼지 않고, 자연스럽게 인터렉션을 느낄 수 있도록 추가해야 합니다. 나의 일상에서 체험할 수 있는 제품, 브랜드임을 각인시킵니다.
TIP1 제품 상세 페이지에 이런 이야기를 넣어주세요. ‘디자인의 고민’ ‘원재료 스토리’ 등의 콘텐츠를 추가합니다.
TIP2 설명서나 사용안내서에 문장을 삽입합니다. ‘어느 순간에’ ‘어떤 일상에서’ ‘누구와’ 사용해보세요.
TIP3 배송 타이밍을 기다리는 고객에게 ‘기다림의 시간이 특별하길 바랍니다.’는 감정 메시지를 추가해보세요.

4단계 - 공급과 제작의 느린 운영

제품과 경험의 진정성 확보
공정이나 파트나 공개 : 제작 과정의 일부를 콘텐츠로 구조화
제품을 사용한 고객 경험을 인터뷰 콘텐츠로 제작한다
제품 과정에서 고객과 소통 채널 오픈 및 소통 내용을 전달한다
TIP1 이 제품은 총 21일의 시간에 걸쳐 완성됩니다. TIP2 지금 준비하고 있는 제품은 5단계 리추얼 프로토콜을 따릅니다.

5단계 - 커뮤니케이션 시스템화

클릭률보다 머무는 시간이 얼마나 되는지 확인해본다
팔로워 수보다 참여율과 피드백을 확인한다
고객과의 정기 리듬 콘텐츠를 운영한다
마케팅 성과 목표를 속도가 아닌 깊이로 전환합니다. 매주 1회 ‘감각 회복 레터’ 혹은 분기별 ‘철학 공유 리포트’ 등을 제공합니다. (예시)

CONTEXTUAL의 브랜드 설계 선언

느린 브랜드를 만든다는 건, 신뢰를 기반으로 브랜드를 성장시키는 방식입니다.
우리는 고객이 감정을 느끼는 속도, 브랜드 철학이 스며드는 리듬을 중심에 둡니다.
속도 중심 시장 속에서 차별화된 ‘철학 기반 브랜드’로 자리잡기 위해
CONTEXTUAL은 브랜드가 느림을 설계할 수 있도록 다음과 같은 지원을 제공합니다.
 CONTEXTUAL가 고객에게 제공하는 서비스
1.
브랜드의 철학을 확인할 수 있는 진단툴을 제공합니다. * 브랜드 경험 컨설팅
2.
브랜드 경험 설계 가이드북을 통해 현재 필요한 고객경험을 제안합니다. * 브랜드 경험 컨설팅
3.
분기별 리추얼 기반 브랜딩 플래너를 제공합니다. * CONTEXTUAL 고객 전체
4.
브랜드 콘텐츠 기획 컨설팅을 통해 고객 접점에서 만나는 콘텐츠를 제작합니다. * 브랜드 콘텐츠 제작
직간접적인 커뮤니케이션을 통해 브랜드/소비자의 니즈를 파악하고 연결합니다.
서비스를 이용하는 브랜드에게 지속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키트를 제공합니다.
우선 CONTEXTUAL의 뉴스레터를 구독하고,
뉴스레터를 통해 우리 브랜드에 필요한 정보를 캐치하고
브랜드를 성장시키는 경험을 진행해보세요.